◆ 원고 작성 방식

 

1) 한글 97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원본 1부와 파일을 제출한다.

 

2)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原語)를 넣는다.

 

3)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표시하고,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쓴다.

 

4) 논문 내용에 대한 요약(가로 80열, 세로 10행 이내)은 논문 제목 다음 부분에 제시하되, 아래 부분에 5개 내외의 주제어를 기입한다.

 

5) 영문초록은 1,0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논문의 끝부분에 제시하되, 5개 내외의 키워드(Keywords)를 기입한다.

 

6) 단순한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나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 다만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각주나 후주를 사용한다.

 

7) 원고분량: 가로 80열, 세로 32행으로 작성한 원고 16쪽 이내(참고문헌 포함)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 편집 규격과 양식

 

1) 편집용지는 사용자 정의(폭 165, 길이 235), 제책은 맞쪽, 용지여백은 위 15.5, 아래 23, 안쪽 29, 바깥쪽 23, 제본․꼬리말 0, 머리말 17로 설정한다.

 

2) 논문에 사용되는 글자와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1) 논문제목: 신명조, 글자크기 17, 장평 100, 자간-3, 진하게, 가운데 정렬
(2) 제출자 성명: 중고딕, 글자크기 11, 오른쪽 정렬
(3) 본문: 신명조,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자간-3, 들여쓰기 10
(4) 요약문: 신명조, 글자크기 9, 줄간격 150, 자간-3, 들여쓰기 2
(5) 논문 소제목
-1단계: Ⅰ, Ⅱ, Ⅲ …… 신명조, 글자크기 15, 자간-3, 진하게, 가운데 정렬
-2단계: 1, 2, 3 …… 돋움체, 글자크기 13, 자간-3, 진하게, 들여쓰기 5
-3단계: 1), 2), 3) …… 중고딕, 글자크기 11, 자간-3, 진하게, 들여쓰기 2
-4단계: (1), (2), (3) … 중고딕, 글자크기 10, 자간-3, 진하게, 들여쓰기 2
-5단계: ①, ②, ③ …… 중고딕, 글자크기 10, 자간-3, 들여쓰기 2
(6) 인용문: 신명조, 글자크기 9, 줄간격 140, 자간-3, 들여쓰기2, 좌우여백 5
(7) 각주: 신명조, 글자크기 9, 줄간격 140, 자간-3, 내어쓰기 3, 왼쪽 여백 4
(8) 참고문헌: 신명조, 글자크기 9, 줄간격 140, 자간-3
(9) 영문초록: 신명조,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자간-3, 들여쓰기 2

 

3) 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
(2) 인용하는 내용이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여백을 두고 들여 쓴다.

 

4) 본문 내의 인용 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3)은 …, 홍길동(1993: 25)은 …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홍길동, 1992; Anderson, 1990)에 의하여…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000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2), Wittrock et al.(1986)

 

5) 참고문헌 작성
참고문헌은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의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국내문헌, 동양 문헌(중국, 일본), 서양문헌 순으로 열거한다. 동양문헌은 저자면의 가나다순으로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하되,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1) 단행본의 경우
황정규(1984). 학교 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이성진․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4), 1-28.
(3) 학위논문의 경우
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 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4)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유의 사항
① 책명은 이탤릭체로 할 것.
②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 간행물의 책명은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Airasian, P. W.(1991). Classroom assessment. NY:McGraw-Hill.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1983). Publication manual (3rd ed.), Washington DC: Auther.
Gold, N. C.(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b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6) 표와 그림
(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와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왼쪽에 제시한다.
예) <표 1> [그림 1]
(2)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 편집위원회
편집위원장 우정길(경희대)
편집위원 유현숙(한국교육개발원)
장원섭(연세대)
반재천(충남대)
한신일(성균관대)
이태상(상지대)
신창호(고려대)
편집간사 손정은(riea@khu.ac.kr, 02-961-9235)
 
2019년 08월 19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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