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연구원은 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하여 한국 교육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원은 교육학 전반에 걸친 연구 논문을 수록한 논문집을 정기적으로 간행하여 교육학 발전에 기여하며, 교육정책 과제 수행과 교육문제 심포지엄을 통하여 교육의 현안 문제를 논의‧분석함으로써 교육현장에 교육의 방향 및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역, 국가, 글로벌 수준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변동과 삶의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지역에서부터 글로벌 사회에서 벌어지는 역동적인 교육문제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였습니다. 더욱이 최근의 사회변동의 특징인 개인화, 불확실, 불안, 정보화, 네트워크 등의 가능성과 위험을 동시에 인식하고 이러한 사회를 살아갈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과 주체형성 문제에 대해서도 성찰적 공론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한국 공교육의 방향 설정, 전인교육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기준 마련, 글로벌 시민교육, 교사교육 스탠다드 개발, 혁신미래교육의 방향과 과제 등 한국은 물론 글로벌 사회의 학문적 필요에 대응하는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원명 교육발전연구원(Research Institute of Educational Development)
설립연월일 1964. 3. 1
E-mail riea@khu.ac.kr
전화 02-961-9235, 0210
위치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청운관 703호
 
 
2019년 10월 18일 (금)
누적방문자 : 36797